본문 바로가기
직업상담사 2급

[직업상담사 2급 실기] 리프탁의 자발적 실업을 경험한 내담자가 보이는 비합리적 신념

by 싸:심 2021. 1. 22.
728x90

 

비합리적 신념은 굉장히 많이 들어봤죠?

 

엘리스가 말한 비합리적 신념과 합리적 신념이예요

 

엘리스    

 

비합리적 신념

합리적 신념

1

중요한 타인 모두에게 사랑받고 인정받는 것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모든 이의 사랑과 인정을 받으면 좋겠지만 타인을 사랑하고 인정하는 것이 오히려 바람직하고 생산적이다.

2

가치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으려면 반드시 유능하고 모든 영역에서 완벽하게 일을 성취해야 한다.

자신이 인간적인 한계가 있고 실수도 하는 불완전한 존재라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

3

사악하고 나쁜 사람은 반드시 비난받고 처벌을 받아야 한다.

비윤리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을 비난하고 처벌하기보다 행동변화를 돕는 것이 좋다.

4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은 끔찍하고 무서운 파멸이다.

일이 뜻대로 되면 좋겠지만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다고 해서 끔찍할 것까지는 없다.

5

불행은 외적 환경 때문에 생기므로 개인은 통제력이 없다.

불행은 주로 내부에서 생기고, 외부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한 인식변화는 얼마든지 가능하다.

6

위험하거나 두려운 일에 대해 항상 걱정하는 것은 당연하다.

걱정한다고 해서 일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므로 오히려 일 처리에 최선을 다하고, 여의치 않다면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

7

인생역경이나 책임의 회피가 직면보다 더 쉽고 현명한 일이다.

역경이나 책임의 회피는 궁극적으로 더욱 어려운 방법이다.

8

누구나 다른 사람에게 의지해야 하고 의지할 만한 누군가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도와줄 사람을 찾기보다 다른 사람들과 친밀하게 지내고 자신을 믿고 의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9

현재의 행동은 과거의 경험이나 사건에 따라 결정되며, 그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다.

과거에 대한 지각과 영향에 대한 해석의 재평가로 과거의 영향을 극복할 수 있다.

10

타인의 문제는 걱정스럽고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다.

다른 사람이 어려움을 겪을 때 도울 수 있으면 좋지만, 반드시 도와야 하거나 돕지 못한다고 큰일이 나는 것은 아니다.

11

모든 문제에는 항상 완전한 해결책이 있어서 이를 발견하지 못하면 파멸이다.

세상은 불확실한 세계이므로 삶을 즐기기 위해서는 보장이 없더라도 스스로 결정하고 위험을 무릅쓰는 것이 낫다.

12

세상은 반드시 공평해야 하며 정의는 반드시 승리해야 한다.

세상에는 불공평한 경우가 발생하는데, 불만보다는 시정하려는 노력이 더 낫다.

13

나는 항상 고통 없이 편안해야 한다.

고통 없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 좋아하지 않아도 불편을 참아 내고 견딜 수 있다.

14

나는 미쳐 가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미쳐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것을 견딜 수 없기 때문이다.

정서적 곤궁은 즐거운 일은 아니지만 참을 수는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비합리적 신념 [irrational beliefs, 非合理的信念]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리프탁이 주장한 자발적 실업에서 경험한 내담자가 보이는 비합리적 신념은 조금 비슷하지만 달라요~

  • 직업상담가는 전문가이기에 직업을 찾아줄 것이다 내담자가 이런 신념을 가진다면 상담자에게 너무 의존하게 되겠죠? 나는 못하고, 너는 전문가니까 네가 해주는대로 할께 라는 의존성이 강하게 생길 수 있어요. 

 

  • 직업을 구하기 위해서는 완전한 직업정보가 필요하다

    이것은 나는 완벽하게 모든일을 처리해야한다는 완벽주의 성향의 내담자에게서 매우 흔하게 찾아볼 수 있어요. 이런 내담자들은 약간의 불확실성도 용납하기 힘들어하기때문에 완벽한 정보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약간의 불확실성이라도 있으면 아예 도전조차 하지 않으려 합니다. 

 

  • 직업탐구가 더이상 필요없기 때문에 직업탐색 기법을 습득할 필요가 없다.

    이런 분들은 앞에서의 완벽주의성향에서 자신의 성향껏 완벽하게 준비가 되셨거나 평소 굉장히 자신을 믿고 사랑하셔서(약간의 자만느낌?) 더이상의 직업탐색 기법을 습득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없다고 느끼는 사람들입니다. 


  • 면접후 거절당하는 것은 재앙과도 같다.

    이런분들은 거절에 민감한 분들이죠. 나는 모두에게 사랑받고, 수용받고, 존중받아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입니다. 어떻게 사람이 모든 사람에게 수용받고, 사랑받을수 있겠습니까! 누군가는 나를 좋아해주지 않고 내가 모든사람을 만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인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 직업탐색과정에 신경쓰고 완전히 몰두하여야한다. 

    이런분들은 두문불출하고 딱 직업준비에만 목숨거는 스타일입니다. 가끔은 바람도 쐬고 사람도 만나고, 수다도 떨고 해야하지만 오로지 직업을 위한 공부, 직업을 위한 훈련에만 집중하여 24시간을 여기 몰두하는 분들이죠. 소진되기에 취약한 서타일~ 직업탐색의 과정에 쉬는 타임들을 꼭 넣어주실 필요가 있어요! 

 

 

공부에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추천 꾸욱!

로그인 필요 없어요~

 

 

300x250